본문 바로가기
일본 애니메이션

카우보이 비밥, 세계가 반한 명작 애니메이션

by raraky 2021. 12. 23.
반응형

Google 출처

 

  • カウボーイビバップ
  • Cowboy Bebop
  • 장르 : 액션 / SF

 

1. 카우보이 비밥의 구성 및 배경

 

21년 겨울 넷플릭스에서 실사판 드라마로 엮어 상영하면서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 오래된 일본의 가장 독보적이고 유명한 애니입니다. 이번 드라마판은 원작에 충실하지 못하고 시청률이 떨어지면서 시즌 2까지 제작 취소를 하게 되는 참패를 겪었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원작은 세계가 인정한 멋진 작품이란 걸 잊을 수 없습니다. 와타나베 신이치로 감독의 옴니버스식 SF로 당시 선라이즈의 최고 제작사들이 대거 참여하며 큰 성공을 거두고 이들 멤버들은 본즈라는 회사를 차려 독립까지 하게 됩니다. 1998년 방영되어 총 26편의 에피소드로 엮인 애니의 배경은 2071년 화성을 중심으로 태양계를 무대로 우주선 비밥호의 크루인 현상금 사냥꾼들의 활약을 그린 하드보일드의 SF 애니메이션입니다. '게이트'라는 시공간의 일종의 차원문을 건설하던 도중 문제가 발생하고 달이 파괴면서 지구로 파편들이 떨어져 지상은 더 이상 살 수 없게 되자 화성 등 다른 행성에서 테라포밍하여 살고 남은 지구인들은 지하도시에서 생활하게 되는 근 미래를 배경으로 세계를 담아낸 작품입니다. 한 편의 에피소드마다 다른 극을 펼쳐내는 옴니버스 구성을 띠고 있다는 것이 가장 볼거리로 꼽힙니다.

이후 영화로도 제작되어 개봉할 정도로 당시에 큰 인기를 누렸으며 상영 당시 칸노 요코가 담당했던 OST도 역시 큰 호평을 받았고 음악 덕분에 작품이 더 큰 성공을 거둔 것 같다고 신이치로 감독 본인도 인정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애니메이션 역사상 가장 손꼽힐 만한 높은 퀄리티를 가진 OST였기에 표절 시비도 있었지만 여전히 명곡으로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세계에서도 인정하는 1위 애니메이션. 당연히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었고 아직까지도 사랑받는 애니이기에 넷플릭스에서도 제작을 시도해본 것 아닐까 싶습니다.

 

2. 등장인물들

 

스파이크 스피겔 - 주인공. 붕 뜬 머리스타일에 마른 체형, 양쪽 눈동자의 색이 다른 오드아이가 특징. 절도권을 바탕으로 뛰어난 격투 실력을 가졌고 애총인 제리코 941을 이용해 백발백중의 사격실력을 선보입니다. 현상범을 잡지만 그 과정에서 주변에 피해를 주는 일이 대다수기에 늘 현상금을 받아도 피해보상비로 날리는 일이 허다합니다. 먹을 것에 집착하고 언제나 무표정한 표정이지만 실은 모든 것을 빈틈없이 경계하며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일에 대응하는 임기응변과 순발력이 뛰어납니다.

 

제트 블랙 - 스파이크와 콤비를 이루는 그는 비밥호의 주인입니다. 턱수염과 대머리가 특징. 과거 암살자를 체포하는 과정에서 왼팔을 잃고 의수를 달고 다닙니다. 성격은 우람한 근육질과 다르게 꼼꼼한 편이며 우유부단한 면도 지니고 있습니다. 늙어 보이는 외모 때문에 가끔은 현상수배범으로 오해를 사기도 하지만 요리에 일가견이 있고 분재를 취미로 가진 그는 과거에 유명한 경찰이었습니다.

 

페이 발렌타인 - 노출도가 제법 높은 옷을 입고 글래머 한 몸매가 특징. 성격이 급하고 디테일한 작업을 싫어하며 아름다움을 유지하려 노력하는 그녀는 한방에 큰 액수의 돈을 버는 일을 좋아해서 여러 가지 사건에 휘말립니다. 카지노 사건으로 스파이크와 제트랑 인연을 맺게 되었으며 그 후엔 비밥호에 머물며 지냅니다.

 

에드워드 웡 하우 페페르 티브르스키 4세 - 통칭 에드. 제가 정말 좋아했던 캐릭터입니다. 남자 같아 보여도 여자입니다. 항상 맨발로 다니는 게 특징. 이상한 행동을 하고 나사가 풀린 듯 보이는 최고의 4차원 캐릭터지만 천진난만하고도 따뜻한 마음 그리고 엄청난 해킹 실력을 자랑합니다. 아인과는 단짝으로 다니며 해킹과 정보수집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후반에는 아버지를 만나 비밥호를 떠나게 되는 에드. 사랑스러운 캐릭터입니다.

 

아인 - 유전자 조작으로 태어난 지능이 엄청 높은 개입니다. 아인이라는 이름은 발명가 아인슈타인의 이름에서 유래했으며 제트가 붙여준 이름입니다.

 

3. 카우보이 비밥의 줄거리

 

2071년. 미국의 서부시대처럼 현상금 제도 즉 '카우보이 법'이 제정되어있는 세계에서 스파이크와 그의 동료들은 태양계를 중심으로 현상금 수배범을 붙잡는 수단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현상금 사냥꾼입니다. 가끔씩 대물의 현상금 수배자를 잡기도 하지만 스파이크의 화려하다 못해 거친 일처리로 배상 청구도 많다 보니 언제나 들어오는 돈이 더 적습니다. 그들이 낡은 어선을 개조해서 거주지로 삼은 우주선 비밥호는 이동수단 겸 그들의 주거지입니다. 그들은 매일 새로운 현상금 수배자를 찾아 더 넓은 태양계를 바쁘게 다니며 지내는데......

 

4. 감상평 및 성우이야기

 

정신없이 지나가는 화면에서도 눈을 뗄 수 없게 했던 영상미와 귀를 즐겁게 하는 음악들이 너무 잘 어우러져 맛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카우보이 비밥은 오래된 애니이긴 하지만 그때 당시에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던 만큼 지금 다시 보아도 촌스럽다는 느낌은 전혀 들지 않는 세련미가 넘치는 작품입니다. 가히 세계가 반할 만한 애니메이션 중 가장 명작입니다. 전반적인 누아르 풍이 무겁지 않게 코믹과 감동을 잘 버무렸고 그리고 마지막엔 생각하게 되는 은은한 메시지도 남겨줍니다. 일본 특유의 탄탄한 구성으로 환경 파괴의 경각심과 기계 문명에 대해 비판도 들어있습니다. 그 옛날 어른들을 위한 애니로 저한테는 큰 감동을 준 애니였던 만큼 앞으로도 계속 사랑받을 매력 있는 애니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제트 역의 성우는 고 이시즈카 운쇼였고 출연작이 어마어마할 정도로 활약을 많이 했던 성우였습니다. 특유의 굵고 기름진 느낌의 음성으로 내레이션도 많이 했으며 기운 넘치는 아버지나 할아버지 같은 목소리가 특징이지만 그가 출연했던 애니 포켓몬스터 애니판에서는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성우들의 활약으로 더 깊어지는 애니의 세계. 앞으로도 목소리를 찾아가는 재미를 더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