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외 애니메이션

이집트의 왕자, 출애굽기를 토대로 그리다

by raraky 2022. 1. 23.
반응형

 

  • The Prince of Egypt
  • 이집트의 왕자
  • 제작사 : 드림웍스
  • 원안 : 출애굽기

 

1. 이집트의 왕자, 그 배경 이야기

출애굽기에서 나오는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인 모세를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이며 1998년에 개봉한 드림웍스의 작품입니다. 그 당시는 디즈니에서 애니를 자주 출시해서 디즈니 작품일까? 했었지만 그림체가 상이해 구분이 바로 가능한 애니였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작품성은 매우 높은 평점을 받았지만 종교적인 측면에서 이슬람교 쪽의 박해를 받은 작품이기도 합니다. 디즈니에 이어 뮤지컬 형식의 애니로 큰 관심을 끌기도 했고 주제곡을 당시 최고의 여가수 둘이 불러서 대단한 이슈를 불러일으켰으며 그리스도교 인구가 많은 우리 대한민국에서도 성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제작된다는 부분에서 관심을 끌었습니다. 하지만 개봉 성적이 그리 좋지는 않았는데 애니메이션임에도 작품의 수위가 어린아이들이 보기에 수위가 높았던 탓인지 다소 저평가를 받았습니다. 유대교와 구약성서 대부분에 거론되는 인물 모세가 나오고 시대적 배경은 고대 이집트의 히브리인들이 노예로 부려지던 출애굽기가 배경으로 파라오가 곧 람세스 2세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합니다. 역사적인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종교학자나 역사학자들이 만든 가설은 기원전 13세기 혹은 15세기 그리고 기원전 16세기라는 설이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를 묘사한 부분도 상당히 수준 높게 보여주는 애니여서 이집트 문명에 관심이 많다면 봐도 좋을듯한 애니입니다.

 

 

2. 이집트의 왕자 줄거리

이집트의 세트 1세의 명령에 의해 당시 이집트인들의 노예였던 히브리인들의 장자들이 죽게 되는데 히브리인이었던 모세의 어머니는 광주리에 아기 모세를 담아 나일강에 떠나보냅니다. 우연히 그 광주리는 왕궁으로 흘러들어 가고 이집트의 왕비가 발견해 왕비와 왕은 모세를 양자로 삼아 왕자로 키우게 됩니다. 그의 형 람세스와 행복하게만 보내던 모세는 자신의 진짜 어머니는 히브리인이며 그가 히브리인들을 도와야 한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아 모든 걸 버리고 사막으로 도망을 치게 됩니다. 그러다 아내를 만나고 유목생활을 하다가 히브리인들을 이집트에서 해방시켜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라는 계시를 받게 되어 이집트로 돌아갑니다. 한때 그의 형이었던 람세스는 히브리인들을 풀어달라는 모세의 청을 거부하고 모세는 이집트에 재앙을 내리게 되고 재앙 끝에 노예들을 해방시켜주게 됩니다. 하지만 히브리인들이 떠나는 그 길을 람세스의 군대가 쫓게 되는데......

 

 

3. 개인적인 감상평

실제의 성경 내용이나 당시 이집트의 역사와 비교하면 조금씩은 과장이 되기도 하고 역사와 상이하기에 반감이 들 수는 있지만 이집트를 너무 좋아하고 가고 싶어 하는 필자는 너무나 재미있게 그리고 굉장히 좋은 디테일을 보여주는 그림체가 마음에 쏙 들었던 작품입니다. 애니의 전반적인 음악 또한 훌륭했으며 OST도 흠잡을 데 없이 완벽한 앙상블을 보여준 애니였습니다. 뮤지컬의 거장 스티븐 슈왈츠가 작곡을 한 주제가 <When You Believe>는 당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기에 vl필자는 여전히 가끔 찾아 듣는 즐겨찾기 곡이기도 합니다. 고대 이집트의 문명 속에 출애굽기의 내용이 적절히 묻어나서 하나님의 계시를 받는 모세의 장면이나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는 그 모습이 왠지 상상 속에서만 생각했던 것과 비슷하게 그려져 신기해했었던 장면이었습니다. 참 잘 표현했구나 하는 생각으로 작품을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과장된 면이 있는 곳도 많지만 어디까지나 애니이기에 가볍게 넘길 수 있었습니다. 드림웍스에서 장작 4년이라는 기간 동안 공을 들인 만큼 뮤지컬 애니로서 충분한 가치를 입증한 이집트의 왕자는 지금도 간혹 찾아보게 되는 애니입니다. 

반응형

댓글